Home > 고객지원 > 업계뉴스 
비싼 케이블, 그만큼 값어치를 할까?
경영지원팀 Date: 2015-06-26 13:39, Hit: 3258
첨부파일 :

“비싼 IT 제품은 다양한 기능과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경우가 많다. 다양한 IT 케이블도 과연 그럴까?”

HDMI 케이블이나 USB 케이블은 전자 기기 사용자들에겐 필수품이나 다름 없다. 그러다보니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특히 스피커 케이블은 가격 차이가 심해서 30cm에 100원을 밑도는 것에서부터 수 만원에 이르는 제품까지 다양하다.

씨넷은 20일(현지시각) 다양한 케이블 제품의 가격 대비 성능비를 따져봤다.

사진=씨넷

■ HDMI

HDMI 케이블은 이미지나 데이터를 원본과 같은 방식으로 가져올 때 주로 사용된다. 이를테면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전송한 영상은 그대로 블루레이 방식으로 재현하게 된다

4K급의 고해상도 동영상 파일을 전송하려면, '높은 속도(HI SPEED)' 라벨이 붙은 HDMI 케이블이면 족하다. ‘4K HDMI’, ‘HDMI 2.0’ 케이블은 없으며 ‘HI SPEED’ 케이블은 모든 것을 커버한다.

HDMI 케이블은 동영상, 오디오 품질을 다르게 만들어 전송할 수가 없다. 비싼 HDMI 케이블이 높은 해상도, 더 좋은 전송 프레임률, 더 생생한 색상을 제공하지는 않는단 얘기다. 결국 HDMI 케이블은 가장 싼 제품을 사면 된다.

사진=씨넷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돈을 약간 쓰는 것이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액티브 케이블’ 같은 것은 신호를 증폭시키는 칩을 가지고 있어 긴 거리에 걸쳐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두꺼운 케이블 말고 좀더 슬림한 케이블을 원하면 얇은 케이블을 구매하면 된다. 케이블을 벽에 붙여 고정시킬 수 있는 케이블도 나와 있다.

결론적으로, 저렴한 HDMI 케이블도 충분히 TV의 이미지, 동영상을 보기좋게 제공할 수 있다. 케이블을 선택할 땐 그냥 저렴한 것을 고르면 된다.

■ USB

1천 달러 짜리 USB 케이블로 업그레이드 한 뒤에 오디오 음질이 좋아졌다고 한 리뷰가 있다. 과연 USB도 가격에 따라 다른 성능을 보일까?

USB도 HDMI와 마찬가지로 USB 종류에 따라 오디오, 영상 품질을 향상시킬 수 없다. 하지만, 기기를 충전할 때는 예외다. 모든 USB 케이블이 같은 속도로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USB 케이블은 기기 충전을 위해 더 많은 전류를 허용하는 것들이 있다. 좋은 케이블은 더 많은 암페어의 전류를 통과시킬 수 있다. 만약 기기를 보다 빠르게 충전하기를 원한다면, 질이 좋은 케이블을 사야 한다.

사진=씨넷

 

시간이 지나면, USB의 전력처리량이 감소할 수 있다. 만약 USB가 구겨졌다면, 내부에 있는 작은 선들이 손상돼 전류 흐름이 줄어 들 수 있다. 하지만 비싸다고 고장이 나지 않고 싸다고 금방 고장 나는 것은 아니며 보관을 잘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결론은 비싼 USB 케이블이 음질을 더 좋게, 사진을 더 선명하게 해주지는 않는다.

■ 스피커 케이블

오디오 애호가들은 비싼 스피커 케이블이 근본적으로 오디오 시스템의 사운드를 변하게 한다고 말한다.

스피커 케이블의 경우, 케이블의 질이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객관적 증거가 있다. 음질의 경우에는 스피커와 리시버/앰프, 케이블 모두가 전류 순환을 일으켜 영향을 준다. 케이블의 전기 저항과 정전용량이 변하는 요인은 음질에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디오 방면 전문가인 브랜드 버터워쓰도 스피커 케이블에 관한 광범위한 실험을 진행했고, 그 결과 케이블마다 미묘한 음질의 차이를 발견했다. 그리고 씨넷의 오디오 리뷰어 스티브 구텐베르크는 스피커 케이블도 음질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싼 오디오 케이블을 사면 완벽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을까? 실제론 그렇지 않다. 더 좋은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스피커 케이블은 가격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비싼 케이블은 저렴한 케이블보다 더 나쁜 소리를 낼 수도, 더 좋은 소리를 낼 수도 있다.

또, 스피커 케이블이 음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기억해야 할 것은 그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피커를 바꾸거나 DAC(디지털 신호를 증폭기에서 필요한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것을 담당하는 기기)를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광학 케이블

광학 케이블은 대부분 디지털 방식이다. 대부분의 광학 케이블은 돌비 디지털 포맷 또는 PCM 방식으로 구동된다.

돌비 디지털 디코더는 신호가 완벽하지 않으면 그 신호를 막아서 소리가 나지 않는 무음을 전송한다. 쉽게 말하면 신호가 손상되었으면, 지지직 거리는 소리를 전송하지 않고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돌비 디지털 포맷의 경우도 케이블이 음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은 PCM 방식의 경우, 광학 케이블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난다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은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가 음질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 더 좋은 광학 케이블이 PCM방식에서 더 좋은 소리를 내나? 그것은 불확실하다.

■ 기타, 수명

사진=씨넷

 

인터넷 케이블, 모니터를 PC와 연결하여 영상 신호를 전달하는 DVI 케이블, 디스플레이 포트, VGA 케이블, 전원 케이블도 작동만 잘된다면 좋은 제품이다. 케이블 종류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높여주지 않는다.

그럼 더 비싼 케이블이 수명이 더 오래갈까? 이것도 확실하지 않다.

결론적으로 사용하는 케이블이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는 제품일 경우, 약간의 예외는 있지만 그것이 잘 작동한다면, 그걸로 된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케이블이 아날로그 정보를 전송한다면, 사운드나 비디오에 다소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그 영향은 아주 미미하다. 그러므로, 케이블에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